삼복 삼계탕 의미, 날짜, 효능, 칼로리(kcal)는 얼마일까?

반응형
반응형

 

장마가 끝나자 더욱 후끈한 무더위가 찾아왔습니다. 

더위에 지친 요즘, 몸보신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던 찰나에 복날이 왔습니다. 

오늘은 초복을 맞이하여 여름의 대표적인 몸보양음식인 '삼계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삼계탕 의미, 날짜, 효능, 칼로리(kcal)

삼복 의미

더위가 심한 날을 삼복이라합니다. 엎드릴 복자를 사용하여 여름의 더위에 굴복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10일 간격으로 초복, 중복, 말복으로 나누어집니다. 

 

복날에 삼계탕을 먹는 이유

더운 여름이 되면 우리 몸은 땀을 배출하게되는데, 이때 우리 몸의 무기질과 수분 등이 빠져나가면서 몸이 기력 약해질 수 있습니다. 

삼계탕은 닭, 인삼, 대추, 마늘, 찹쌀 등의 다양한 재료들을 통해 단백질을 보충하고 면역력을 높여주고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어 대표적인 여름 보양식입니다.

 

2020년 복날 날짜

올해 초복은 7월 16일, 중복은 7월 26일, 말복은 8월 15일로 광복절과 날짜가 겹칩니다.

 

삼계탕

삼계탕 칼로리

삼계탕은 한 그릇에 900kcal가 넘는 대표적인 고칼로리 식품이라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피해야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삼계탕은 지방과 단백질이 많고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대사증후군 및 만성질환, 고지혈증, 비만인 사람들이 먹을 땐 주의하여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먹어야 합니다. 

또한 닭껍질에는 지방이 몰려이기 때문에 닭껍질은 피해서 먹는게 좋습니다.

 

삼계탕 인삼삼계탕 대추삼계탕 마늘

삼계탕 효능

원기회복

닭고기에는 풍부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이 들어있어, 우리 몸의 근육형성 및 세포재생에 도움이 됩니다. 

인삼, 마늘, 대추는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도우며 항산화, 항암, 살균작용을 하여 여름의 지친 우리몸의 면역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노화방지

닭고기 안에는 콜라겐이 들어있고, 대추에는 피부탄력에 좋은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인삼과 마늘은 우리 몸의 활성산소를 낮춰서 암예방에 효과적이고 노화를 늦춰줍니다. 

 

소화작용

닭고기는 다른 고기들 보다 소화가 더 잘 되는 편이라고 합니다. 삼계탕에 들어가는 마늘은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원활한 소화를 돕고 찹쌀은 위를 보호하는 역할은 합니다. 

 

피로회복

닭고기에 들어있는 필수아미노산이 혈액순환과 간기능 회복에 효과적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