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한방앱! 화면캡처, 스크롤캡처, 녹화하기(기본캡처 비교)

반응형
반응형

갤럭시폰 화면캡처, 스크롤캡처, 화면녹화를 한번에 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캡처앱을 소개할까합니다.

핸드폰을 사용하다보면 화면을 캡처해서 사진으로 저장하거나 다른사람에게 사진을 보낼 일이 꽤 많이 생깁니다. 
요즘은 어린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유튜브 영상을 흔히 시청하는데, 반대로 나만의 유튜브영상을 찍기위해 핸드폰 화면녹화해야하는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사실 갤럭시폰에는 화면캡처, 스크롤캡처, 화면녹화 기능이 기본적으로 있기 때문에 따로 앱을 깔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갤럭시 '기본 화면저장기능'과 '스크린샷 터치(Screenshot touch)' 앱의 구동방식과 편의성이 다릅니다.

핸드폰 사이트 스크롤캡처 한번에하기, 화면영상 녹화 시 카메라(셀카)켜기, 마우스포인터 켜기, 화면에 글쓰기 등 사용자는 본인의 의도와 상황에 맞춰 캡처앱을 사용하면 더 쉽고 빠른 캡처를 하실 수 있을 겁니다. 

그럼 갤럭시 기본캡처기능스크린샷터치앱비교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스크린샷터치" 캡처앱 다운받기

(화면캡처, 스크롤캡처, 화면녹화 한번에 해주는 앱)

 

안드로이드 스크린샷 캡처, 스크롤캡처, 화면저장 앱

안드로이드 앱스토어에서 '스크린샷터치앱'을 깔고 '허용''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스크린샷앱이 내 핸드폰의 카메라기능에 대한 접근을 허용해줘야 그 캡처와 화면녹화 기능을 온전히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2. 화면캡처와 설정

(1) 스크린샷터치앱
(캡처아이콘 띄워줌) 

앱이 자동으로 켜지면 스크린샷앱 상단의 "캡처액션 감지 서비스 시작"을 눌러 핸드폰 캡처기능을 켜줍니다. 작은 카메라 아이콘이 뜨는데, 이 아이콘을 누르면 바로 화면이 캡처되어 사진이 저장됩니다.

기본설정은 크게 카메라아이콘 크기 및 아이콘 위치잠그기, 이미지 파일포맷(JPEG, PNG, WEBP, HEIF), 화질(파일품질), 캡처 시 캡처된 이미지를 띄워줄지의 여부가 있습니다. 저는 아이콘이 너무 작은 거 같아 아이콘 크기를 "크게" 설정해주었습니다.  

 

(2)갤럭시 기본캡처
(손가락 두개가 필요 = 은근 힘듦) 

갤럭시 기본캡처는 보시는 사진과 같이 "음량낮추기 버튼""홈버튼" 동시에 '꾸욱-'눌러주면 됩니다. 제 손가락이 이상해서인지, 핸드폰이 커서인지(갤럭시노트) 40%확률로 손가락을 동시에 누르지 못합니다. 사실 갤럭시폰 캡처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나마 제게는 두 버튼을 누르는게 그나마 편합니다. 이 캡처기능에는는 세부적인 조정을 할 수는 없어 조금 아쉽습니다. 

 

3. 스크롤캡처

(1) 스크린샷터치앱
(사이트만 가능, 화질좋음) 

스크린샷앱 상단의 '지구본 모양'아이콘을 누르면 인터넷사이트주소를 입력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네이버'주소를 입력 키보드의 '확인'을 눌러 사이트에 접속해보았습니다. 이후 스크린샷앱의 '캡처하기'를 한번만 누르면 전체화면이 빠르게 스크롤캡처되어, 자동으로 사진앱에 저장됩니다. 

 

(2) 갤럭시 기본캡처 
(카톡 등 앱 가능, 화질나쁨, 번거로움)

위에 알려드렸던 '화면캡처'방법과 마찬가지로 두손가락을 이용하여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음량낮추기버튼+홈버튼)나타나는 아이콘들 중 '아래화살표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스크린샷앱과 다르게 여러번을 눌러줘서 원하는 곳까지 스크롤할 수 있습니다. 

스크롤캡처를 부분적으로 할때는 기본캡처기능이 더 좋을 수 있으나, 스크롤이 길수록 '스크롤캡처버튼'을 여러번 눌러줘야하고 화질도 점점 낮아집니다.

스크린샷앱은 사이트만 스크롤이 되는 반면, 기본캡처에서는 웹사이트 외에 카톡도 스크롤캡처가 됩니다. 하지만 길게 캡처해야하는 경우 카톡의 메시지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3) 스크롤캡처 화질비교 

파일명에 오타가..

제가 최근 쓴 글중에 가장 길었던 포스트를 이 두가지 앱으로 찍어 스크롤캡처를 해보았습니다. 왼쪽이 스크린샷터치앱, 오르쪽이 갤럭시기본캡처입니다. 

각 가로사이즈가 스크린샷터치앱 720p(깨짐없이 화질 100%로 캡처됨), 갤럭시기본캡처 360p로 사진의 용량도 2.5배 차이가 납니다. 

 

(좌)스크린샷터치앱, (우)갤럭시 기본캡처

두 사진을 확대해보았더니 확실히 화질에 차이가 많이 난 다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4. 화면녹화

(1) 스크린샷터치앱 
(손쉽고 가벼움)

스크린샷터치앱에 들어가 '카메라모양' 아이콘을 눌러 핸드폰화면녹화 설정을 해보겠습니다. 

 

핸드폰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내려 알림창을 열어줍니다.

저는 설정창 상단의 '녹화버튼을 서비스 콘트롤알림영역에 추가하기'를 선택하여, 핸드폰화면을 위에서 아래로 드래그 시 나타나는 '알림영역'에 영상녹화아이콘을 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설정 창의 하단의 '숨겨진 오버레이를 왼쪽에 놓습니다'를 선택하여 녹화 중 화면 왼쪽상단을 눌러 중지시키는 기능을 넣어보겠습니다.(선택 해제 시 오르쪽상단을 눌러 화면 영상녹화를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

 

(2) 갤럭시 기본캡처 
(카메라켜기, 펜쓰기, 마우스포인터켜기)

핸드폰 화면을 아래로 드래그하여 알림창이 나타나면, 화면을 우측으로 넘겨 "화면녹화"아이콘을 눌러줍니다. 소리녹화옵션이 뜨는데 "소리없음, 미디어소리(핸드폰에서 나는소리), 미디어소리 및 마이크(핸드폰에서 나는소리와 핸드폰마이크)" 중 하나를 선택해줍니다. 

1번 펜으로 입력하는 기능이고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번 카메라를 띄워 내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3번은 화면녹화영상의 일시중지와, 정지(저장)입니다.
4번은 갤럭시노트의 펜을 꺼내면 나타나는 히든옵션인데, 펜으로 마우스포인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으로 강의영상시 유용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5. 스크린터치앱 기타기능

스크린샷터치로 찍은 사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기능이 불편해서 다른 기본사진앱이나 다르 사진편집앱을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콘을 눌러 '모든설정보기'를 하면 숨겨있던 설정메뉴들이 열립니다. 
카메라아이콘 투명도, 흔들어 캡처 시 딜레이, 사진저장파일경로, 캡처 후 미리보기 시간, 캡처진동 등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